귀와 관련된 질환
Home
- 의학정보
-
- 학회소개
- 학술모임
- 학회간행물
- 전문의/연구
- 전공의마당
- 의사회/분과 및 유관학회
- 회원광장
- 지부
- 귀와 관련된 질환
-
- 귀와 관련된 질환
- 코와 관련된 질환
- 두경부와 관련된 질환
- 편도와 아데노이드
- 만성중이염
- 축농증 (만성부비동염)
- 귀코얼굴/목 News
진주종성 중이염
- 진주종성 중이염은 어떤 병인가요?
-
진주종성 중이염은 만성 중이염의 한 종류입니다. 만성 중이염은 고막에 천공(구멍)을 보이는 만성 중이염과 천공유무와 관계없이 발생하는 진주종성 중이염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진주종성 중이염은 피부 조직이 고막 안쪽으로 침입하여 각질(keratin)을 형성하면서 주위의 뼈나 조직을 파괴하며 진행하는 병입니다. 주로 코의 뒤쪽에서 귀의 안쪽으로 연결되는 이관이라는 구조의 기능장애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진주종성 중이염은 어떤 증상을 보이나요?
-
만성 화농성 중이염에 비해 심한 난청, 어지럼증 및 안면신경 마비 등의 증상을 동반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뇌 합병증을 초래할 수도 있으므로 진주종성 중이염은 진단과 함께 수술이 필요합니다. 또한 수술 전 반드시 측두골 전산화단층촬영(CT)을 촬영하여 진주종성 중이염의 존재와 안면신경이나 전정기관, 두개내의 침범여부를 파악해야 합니다.
- 진주종성 중이염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
수술 과정은 만성 중이염의 경우와 유사합니다. 중이와 유양동 주위의 뼈, 조직 등이 침범된 경우가 많으므로 대부분 수술 시간이나 완치까지 걸리는 시간이 만성 중이염의 경우에 비해 더 오래 소요됩니다. 진주종성 중이염의 경우 수술 후 진주종이 재발하거나 남아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2차 수술이 필요할 수 있으며 이때 동시에 청력회복을 위한 수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