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르 유튜브의 시대다” 전례가 없었던 장기화되고 있는 코로나 19라는 감염병 사태를 맞아 재택근무, 비대면 모임이 늘어나면서 유튜브는 내용도 더욱 풍성하고 종류도 다양해 지고 있습니다. 이제는 궁금한 것을 유튜브로 검색하면서 이제는 남녀노소 불문하고 유튜브를 시청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조양선 이사장은 2020년 임기 시작과 함께 그 동안 인터넷 홈페이지나 이메일 공지에 머물렀던 이비인후과 질환 및 학회에서 하고 싶었던 홍보 내용들을 유튜브라는 매체를 통하여 국민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의문점들에 대해 정확한 내용을 쉽고 친근하게 다가가도록 하자고 강조한 바 있습니다.
감염병 사태를 겪으면서 다양한 학회활동이 위축되고 비대면으로 진행되면서 학회 사회공헌부에서도 현상황에서는 가장 중요하게 여겨야 할 것이 보건과 교육이고 이런 활동을 학회가 나서서 하는 것이 진정한 사회공헌활동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공모를 통해 대한이비인후과학회 공식 유튜브 채널 이름을 “귀코목 TV” 로 정하고 분과학회 및 유관학회와 공동으로 먼저 9개 주제에 대해 촬영하기로 하였습니다. 이과학회와 공동으로 난청, 이명, 어지럼 3개를, 갑상선두경부외과학회와 두경부암, 갑상선암에 대해서, 후두음성언어의학회와 음성질환, 비과학회와 비염과 축농증, 코골이에 대해서 그리고 안면성형재건학회와 코성형에 대한 내용을 촬영하였습니다.
이미 이비인후과 질환에 관련해서도 많은 유튜브 자료가 있어서 학회에서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구독에 대한 우려도 있었습니다만 오히려 개인이나 병원에서 하는 것보다는 더욱 신뢰성있게 이비인후과 질환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전달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아직은 흔하고 중요한 9개의 질환으로 시작하여 정보 전달에 한계가 있습니다만 향후 다양한 요청 및 피드백에 의해 다른 질환이나 좀 더 깊이 있는 내용의 컨텐츠도 만들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좀 더 많은 내용이 차곡차곡 모아지면 향후 이비인후과 질환 및 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 뿐만 아니라 깊이 있는 세부 분야에 대한 올바르고 정확한 대국민 지식전달창구가 될 거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멀지 않은 미래에는 이비인후과 질환에 대한 모든 정보를 귀코목 TV를 검색하면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 회원분들의 많은 관심과 구독 부탁드리며 환자분들에게 적극적인 홍보도 부탁드립니다.
그림1. 2021년 1월 29일 첫번째로 방송되는 "난청편" 캡쳐사진
그림 2. 귀코목 TV의 실제 유튜브 배경화면 (유튜브 주소 : https://www.youtube.com/channel/UC4zzAroxbnLXGc3h-1RtFp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