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s

W-ENTian March 2021 W-ENTian March 2021

집콕 하며 가족들과 함께 해보는 홈 베이킹 밝은소리 이비인후과 이자현

밝은소리 이비인후과 / 전이자현영수

영화속에서나 일어날 것이라 생각했던 COVID-19 상황이 어느덧 1년이 넘어가면서 전세계, 전인류가 매우 어려운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힘든 일 중 하나는 바이러스 전파를 줄이기 위해 이전처럼 여러 사람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졌다는 것이지요. 끝을 알 수 없는 이 힘든 시기의 지루함 혹은 우울함을 이겨 내기 위해 여러 사람들이 다양한 취미 생활, 일상의 즐거움을 찾기 위한 여러 아이디어를 내고 노력을 하고 있지요. 저도 그 일환으로, 가족들과 집에서 할 수 있는 비교적 쉬운 홈 베이킹을 소개해드리고 싶습니다. 체중 조절도 해야 하지만 아주 가끔씩은 가족과 함께 맛있는 것을 만들어 먹는 즐거운 시간도 필요하니까요!

1. 과일 젤리 만들기 : 집에 먹다 남은 주스와 과일이 있을 때 유용!!

*준비물
  1. 1) 과일쥬스: 약 100ml (ex. 청포도 쥬스 혹은 2% 복숭아워터를 사용하면 투명한 젤리, 포도 쥬스나 오렌지 쥬스로는 색깔 있는 젤리 만들기가 가능합니다.)
  2. 2) 과일 조금: ex. 블루베리, 포도, 귤 (귤은 속껍질까지 벗기되 속 알갱이들은 으깨지거나 터지지 않게 준비) 보통 잘게 자르지 않고 쓸 수 있는 과일이 좋아요. Tip! 딸기나 키위를 넣으면 예쁘게 보이지만 이런 과일을 많이 썰어서 사용하게 되면 수분이 많이 생길 수 있어 젤라틴이 잘 굳지 않아 실패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쓰더라도 소량만 넣는 것이 좋습니다.
  3. 3) 젤라틴: 100ml 기준으로 판젤라틴 4장(대략 8g) -가루 젤라틴으로 대체 가능합니다. (대형마트 등에서 인터넷 배송으로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4. 4) 젤리를 만들 실리콘 틀, 별도의 틀이 없다면 적당한 크기의 유리그릇 혹은 플라스틱 반찬통
*만들기
  1. 1) 판젤라틴은 찬물에 불려주세요. 5-10분만 불려도 충분합니다. (Fig.1) (가루 젤라틴을 쓸 경우는 불릴 필요가 없이 데운 쥬스에 바로 넣어주셔도 됩니다.)
  2. 2) 준비한 쥬스는 약간 따뜻해 지도록 전자레인지에서 30-40초정도 데워줍니다.
  3. 3) 찬물에 불린 젤라틴을 건져서 물기를 적당히 짠 후 데운 쥬스에 집어 넣고 젤라틴이 녹을 때까지 휘저어 줍니다. (Fig. 2)

  4. 4) 준비한 용기에 과일을 넣고 젤라틴을 녹인 쥬스를 부어주세요. (Fig. 3)
  5. 5) 과일과 쥬스를 담은 용기를 냉장고에 넣고 3시간 이상 굳혀 주세요.
  6. 6) 이후 냉장고에서 꺼내어 젤리가 굳었는지 확인 후 용기 바닥을 따뜻한 수건으로 2-3분 감싸준 후 가장가리는 칼등으로 살살 떼어내 준 후 틀을 뒤집으면 젤리가 잘 떨어집니다. 특히 반찬그릇같이 약간 큰 용기를 사용하여 만들 때 유용한 방법이예요.
  7. 7) 완성! (Fig.4)

2. 계란빵 만들기: 겨울철 추억의 그 맛을 집에서

*준비물
(계란빵 4개분량) 핫케이크 가루 (종이컵 1개분), 우유 (종이컵 1/3분), 계란 5개, 소금 1꼬집, 치즈 1-2장, 베이컨 혹은 햄, 파슬리 가루 약간(없으면 생략가능), 종이컵 4개, 에어 프라이어 (혹은 오븐도 가능)
*만들기
  1. 1) 핫케이크 가루, 우유, 소금 1꼬집, 계란 1개를 한 번에 넣고 뭉친 가루가 없도록 잘 섞습니다. (Fig.5)
  2. 2) 4개의 종이컵 안쪽에 식용유를 골고루 발라주세요. 나중에 잘 떨어지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Fig. 6)
  3. 3) 핫케이크 반죽을 종이컵에 1/3 채워 넣고 반죽 위로 계란을 한 개씩 깨서 넣은 후 젓가락 등으로 노른자를 터트려 주세요. (이렇게 해주지 않으면 에어 프라이어 안에서 구울 때 가끔 계란이 터지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계란 위로 남은 반죽을 더 부어서 종이컵 2/3까지만 채워주세요. (더 채울 경우 구울 때 넘치게 됩니다.) (Fig 7-9)
  4. 4) 반죽 위에 치즈나 햄 (혹은 베이컨)을 적당량 올려주세요. 있다면 파슬리 가루도 뿌려주세요. (Fig.10)

  5. 5) 에어프라이어에 넣고 보통 170도에서 약 15-17분 (160도인 경우는 약 18-20분) 정도 굽는 것을 권고 드리나 갖고 계신 에어프라이어 사양에 따라 시간 조절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꺼내어 봤을 때 겉면은 갈색으로 잘 익고, 젓가락으로 안을 콕 찔러보았을 때 묻어나는 반죽이 없으면 다 된 겁니다. 에어프라이어 온도를 너무 올려서 구울 경우 겉만 타서 딱딱하게 될 수 있습니다. (Fig 11-14)
  6. 6) 에어프라이어에서 꺼낸 후 종이컵을 벗겨내거나 그대로 들고 숟가락으로 먹을 수도 있습니다.

3. 밥솥 카스테라 만들기: 밥 먹기가 지겨울 땐 밥솥으로 빵을 구워 보세요!

*준비물
계란 5개, 박력분 100g, 베이킹 파우더 3g(없으면 생략 가능합니다.) 설탕 90g, 소금 한 꼬집, 우유 40g, 버터 30g, 전동 핸드믹서(거품기), 전기밥솥, 실리콘 스패츄라
  1. 1) 그릇 두 개에 계란 5개의 흰자와 노른자를 분리하여 담습니다. (흰자에 노른자가 절대 섞이지 않게 해주세요!)
    • A.노른자 - 노른자에 준비한 설탕의 1/4 정도와 소금 한 꼬집을 넣고 전동 핸드믹서로 휘핑하여 풀어줍니다. 3-4분 정도 풀어주면 색이 연노란 크림색으로 변하면서 부피가 약간 늘어나게 됩니다. 수동으로 직접 하시면 너무 힘들어요. 베이킹용 핸드믹서가 아니더라도 일명 도깨비 방망이 같은 가정용 핸드믹서에 거품기 팁이 대부분 딸려 있으니 그걸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크림화 된 노른자를 거품기로 쭉 들어올려 떨어뜨릴 때 리본무늬가 살짝 생겼다가 없어지는 정도가 되면 (Fig.15) 이제 노른자는 한쪽으로 잠시 치워 두고 흰자 거품을 내기 위해 거품기를 깨끗이 씻고 물기를 닦아주세요.
    • B.흰자 - 노른자를 크림화 시키는 동안 실온에 뒀던 흰자에 30초-1분정도 거품기를 돌리면 맥주거품 같은 흰 거품이 일어나는데 (Fig.16) 이 때 노른자에 사용하고 남은 설탕의 1/3을 넣어주고 다시 거품기를 고속으로 계속 돌려줍니다. 이후 대략 2분 간격으로 나머지 설탕들을 두 번 더 나눠 넣어줍니다. (설탕을 총 3회로 나눠 넣음) 설탕을 넣은 흰자는 거품기를 돌리면서 점차 부풀어올라서 (Fig. 17) 일명`머랭화’가 됩니다. 머랭이 처음에는 말랑하지만 점차 단단하게 변하는데, 거품기를 들어올렸을 때 끝에 맺힌 머랭이 꼬부라지지 않고` 뿔이 서는’ 상태가 만들어지면 거품기를 저속으로 낮춰 두 세번 저어주고 마무리 짓습니다.(Fig.18)
  2. 2) 버터와 우유는 섞어서 버터가 녹을 정도로 전자레인지에 살짝 돌려줍니다.
  3. 3) 풀어놓은 노른자를 흰자 머랭에 넣고 섞어줍니다. 이 때 조리도구 중 실리콘 스패츄라를 쓰시는게 편리합니다. 혹시 없으시면 납작한 주걱을 쓰실 것을 추천 드려요. 섞을 땐 머랭의 부피가 꺼지지 않게 아래서 퍼 올린 후 스패츄라를 세워 11자를 긋는 방식으로 섞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Fig.19)
  4. 4) 밀가루와 베이킹 파우더는 함께 체로 쳐서 3)의 혼합물에 넣어준 후 섞습니다. (가루류는 체로 치면서 넣어야 뭉치지 않아요.) 역시 가루류를 섞을 때도 머랭의 부피가 많이 줄어들지 않도록 스패츄라로 반죽을 아래에서 퍼 올린 후 11자를 그리며 섞어주세요. 흰 날가루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만 섞습니다. (Fig.20)
  5. 5) 녹여 둔 버터+우유 혼합물에 4)의 반죽을 한 숟가락 정도 퍼서 섞어주세요. (Fig.21) 머랭 반죽에 유지류가 들어가면 섞을 때 머랭이 빨리 꺼지거든요. 그래서 ‘희생 반죽’이라 하여 유지류를 머랭 반죽 일부와 미리 섞어준 후 본 반죽에 넣어주면 섞는 시간이 짧아져서 반죽 부피가 줄어드는 것을 최소화 할 수 있어요. 희생 반죽을 4)번 본 반죽에 부어 넣고 재빠르게 섞어주세요. 역시 한 번 퍼 올리고 11자를 긋는 방식으로 섞어주세요. (Fig. 22)
  6. 6) 전기밥솥의 내(內)솥에 버터 혹은 식용류를 충분히 발라주세요. 완성된 반죽을 솥에 주르륵 떨어뜨리듯이 부어주면 리본이 접혀 떨어진 듯한 모양이 그려집니다. (Fig.23) 울퉁불퉁하게 쌓인 반죽에 젓가락을 넣고 가운데부터 바깥으로 원을 그리면서 빙빙 돌려주면 반죽 표면이 비교적 고르게 정리가 됩니다. 이후 솥을 (깨지진 않게) 탕탕 2-3회 내리쳐서 반죽 속 기포를 빼 주세요. 그리고 밥솥에 앉힌 후 만능찜 기능을 선택 후 40분 시간 설정해주세요. (요즘 전기 밥솥은 대부분 만능찜 기능이 있으나 없는 밥솥은 백미취사를 2번 돌리시면 됩니다.)

  7. 7) 조리시간이 끝난 후 밥솥 뚜껑을 열고 젓가락으로 한 번 쿡 찔러서 뺄 때 반죽이 젓가락에 묻어 나지 않으면 완성! (Fig.24) 완성된 카스테라는 잘라서 랩에 싸 두거나 밀폐용기에 넣고 하루 지나서 드시면 더욱 맛있습니다. (Fig.25-26)

  8. 혹은 이 카스테라와 생크림, 과일 등을 이용하여 생크림 케이크 만들기를 해 보셔도 재미있습니다. (Fig.27-29)

댓글쓰기
(04385) 서울특별시 용산구 서빙고로 67, 파크타워 103동 307호 (용산동5가 24)

Copyright © by Korean Society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