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s

W-ENTian

투자 자산 운용사를 들어보셨나요? 전남대학교병원 신민석

신민석

안녕하세요. 저는 전남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를 지망하여 인턴 생활을 하던 중이었으나, 현재 의료 사태로 인해 휴직을 하면서 시간을 보내고 있는 신민석입니다. 예상치 못한 휴식 시간이 주어지다 보니 처음에는 허탈한 마음도 컸지만, 이를 어떻게 의미 있게 보낼 수 있을지 고민하던 중 투자 자산 운용사라는 자격증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의료라는 전문 분야를 공부하고 훈련 받아온 입장에서 경제·금융은 다소 낯선 영역이었지만, 막상 공부를 시작해 보니 개인적으로도 유용할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도움이 될 만한 지식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글을 통해 현재 저처럼 쉬고 있는 많은 전공의 선배님께서도 유용한 시간을 보내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작은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이 글을 작성합니다.

<투자 자산 운용사를 준비하게 된 계기> 투자 자산 운용사라는 직업을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하루하루 일하는 것도 바쁜 와중에 주식시장 동향을 체크하고 뉴스를 꼼꼼히 찾아서 읽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특히 외신까지 읽어야 하는 경우는 더더욱 그렇죠. 게다가 여러 가지 어려운 경제 용어를 접하면 거부감이 들기도 하고, 파생 상품에 대해서 듣게 될 때는 덜컥 겁이 나기도 합니다.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에서 등장한 인물 중 한 명은 파생 상품 중 하나인 선물을 하다가 빚이 생겨 참가하기도 했죠. 저 역시도 주식 시장에 대한 막연한 거부감과 불안함이 있었습니다. 그러다 경제 시사 상식 공부도 할 겸, 주식에 대해 기초적인 개념을 배워두면 미래에 유용하리란 생각에 관련 자료를 찾아보던 중 투자 자산 운용사 시험이라는 것에 대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투자 자산 운용사가 하는 일> 투자 자산 운용사란 펀드 매니저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펀드 매니저가 되기 위해 투자 자산 운용사 시험만 통과한다고 모든 조건이 충족되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펀드 매니저가 가장 먼저 취득하는 자격증이기도 합니다. 투자 자산 운용사란 자금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운용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주식, 채권, 부동산, 파생상품 등 다양한 금융 상품에 투자하여 수익을 발생시키는 것이 주목적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자산 운용의 가장 큰 골자가 되는 것은 포트폴리오 구축입니다. 시장 분석, 위험 평가를 통해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발전시키는 것이 자산 운용의 기초라는 개념 하에, 안전성과 수익성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법을 공부하게 되는 것입니다. 공부를 마치고 나니 지금까지 제가 했던 주식 투자는 그저 돈만 넣어놓고 오르길 기도하는 투기 혹은 도박에 가까웠구나,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투자 자산 운용사 시험 소개> https://youtu.be/BB0WTIvwlbI?si=H7IvLBOrr_bnRHeQ
시험 범위는 굉장히 넓고, 대신에 얕습니다. 다양한 금융 상품은 물론, 세금 관련한 법규나 증여, 상속에 대한 부분까지 시험 범위가 굉장히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기초적인 상식을 얻기 위해 공부하기 적절한 난이도이며, 심지어 시험의 70% 정도는 기출에서 출제되기도 합니다. 전공자나 관련 업무 종사자는 짧으면 2주 안으로 취득하며 비전공자는 1달 반 정도 준비하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는 시험이라고 생각합니다. 절대평가 70점만 넘으면 합격이니 큰 부담 없이 준비해 볼 수 있는 난이도입니다. 다만 개인적인 의견으론 비전공자들에게 독학으로 공부하기엔 어려울 수 있으니 인터넷 강의를 듣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격증이 주는 의미>

투자 자산 운용사에 합격한다고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슬프게도 이는 제가 직접 경험해보고 뼈저리게 느끼고 있는 사실인데요, 그럼에도 투자 자산 운용사 자격증 취득이 개인 투자자에게 주는 의미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많은 기초 지식을 단기간에 얻게 해준 덕분에 해석할 수 있는 지표가 늘어났다는 점, 그리고 두 번째는 돈은 잃어도 자신감은 잃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이 있겠습니다. 무언가를 보장해 주진 않지만 그래도 미래에 주식으로 성공적인 투자를 이뤄낼 수 있는 확률을 높여준다는 마음가짐으로 도전해 보시는 것이 어떤가요? 올해 저점에서 시작한 코스피와 불확실성으로 가득 찬 국제 상황에서 수익을 내기 위해서 어쩌면 기초적인 공부는 필수적이리라 생각합니다. 이상 투자 자산 운용사 시험 후기였습니다. 모든 분의 성투를 기원합니다!

댓글쓰기
(04385) 서울특별시 용산구 서빙고로 67, 파크타워 103동 307호 (용산동5가 24)

Copyright © by Korean Society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