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s

대한이비인후과학회 Korean Society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두경부와 관련된 질환

인후두역류증

인후두역류란?
인후두 역류증은 방어기전이 약한 상부소화호흡기계가 위산 및 위 내용물에 노출되면서 다양한 증상을 나타내는 질환으로, 정상 식도운동과 위산제거기능을 보이면서 주로 기립시나 주간에 역류가 발생하는 점에서 위식도 역류증과 는 다른 기전이 작용할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인후두 역류에 의한 인후두이상감증 유발기전으로는 첫째, 역류된 위산이 직접 하인두나 성대후반부에 노출되어 점막을 자극함으로써 실제적으로 인두와 후두의 급성 염증과 종창 때 문에 목에 이상감을 야기시킬 수도 있으며 둘째, 인후두역류에 의한 상부식도괄약근의 반사적인 긴장의 증가로 후두부위의 이상감을 느낄 수도 있다. 셋째, 인두 혹은 후두가 역류물질에 노출됨이 없이 식도염으로부터 이물감이 전달되어 나타날 수 있다고 설명되고 있다.
증상
인후두 역류증의 증상으로는 잦은 목청소, 애성, 후두 이물감, 인후통증, 위산역류, 연하곤란, 만성적 기침 및 흉통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진단
진단을 위해서 후두 내시경, 위 내시경, 식도 조영술, 식도 내압검사 및 이중 탐침 24시간 산도 검사 등이 이용됩니다.
하지만 인후두 역류증의 확진 검사로 알려져 있는 이중 탐침 24시간 산도 검사는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 뿐 아니라 환자들에게 불편감을 초래합니다. 따라서 최근에는 자세한 문진 및 이학적 검사를 통해 인후두 역류증이 강력히 의심되는 경우 식이를 포함한 생활방식의 개선 교육과 함께 내과적 약물치료를 경험적으로 시행하여 증상 개선 평가하는 추세입니다.
치료
인후두 역류증은 생활방식의 개선 교육과 더불어 필요한 경우 약물 치료를 함께 병행하여 시행할 수 있습니다. 치료 약물로서 식도 내 위산 역류를 막거나 완화시키기 위하여 제산제 또는 위장관운동 촉진제 등을 사용하며, 위산 분비 자체를 줄이기 위해H2 수용체 차단제나 양성자 펌프 억제제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치료 약물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양성자 펌프 억제제는 2개월 이상 투여를 권장하지만, 비교적 고가로 국내에서는 초치료로 사용시 보험의 적용을 받을 수 없는 등의 제한이 있습니다.
  • 전체 방문자 수 : 3,380,988명
  • 금일 방문자 수 : 688명
(04385) 서울특별시 용산구 서빙고로 67, 파크타워
103동 307호 (용산동5가 24)

Copyright © by Korean Society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