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s

대한이비인후과학회 Korean Society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귀와 관련된 질환

안면신경마비

안면신경은 어떤 것인가?

안면근육의 마비는 안면신경의 감염, 손상, 종양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으며, 의사에 의한 평가가 원인을 밝혀내는데 중요합니다. 이비인후과 의사는 안면신경마비를 다루는데 있어서 특별한 훈련과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안면신경은 7000개의 신경섬유를 갖고 여러 복합적인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섬유는 전기자극을 특정한 안면 근육에 전달하게 되는데 이 신경을 통한 정보로 인해 웃고, 울고, 미소짓고, 두려운 표정을 짓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안면 표정의 신경"이라는 이름을 갖는 것입니다. 신경섬유의 절반 또는 그 이상이 손상되면 안면근육의 약화가 일어납니다. 만약 이러한 신경섬유들이 자극되면 안면근육의 운동은 경련이나 연축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안면신경은 신경전달을 안면근육에 할 뿐 아니라 눈물샘, 침샘, 중이의 등골근육에도 합니다. 또한 혀의 전방부위의 미각을 전달합니다. 안면신경의 기능이 이렇듯 복잡하므로, 안면신경의 손상이 오면 다양한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안면신경의 이상으로 안면근의 연축, 약화 또는 마비가 발생할 수도 있고 눈이나 구강의 건조감 또는 미각의 변화도 생길 수 있습니다.

안면신경은 어떻게 작용하는가?
안면신경의 해부학적 구조는 매우 복잡합니다. 안면신경은 뇌에서 시작하여 두개골의 기저부를 뚫고 나와 안면 표정을 담당하는 근육에 분포합니다. 뇌에서 나오게 되면 안면신경은 작은 골부로 된 관을 지나 측두골로 들어가는데 이 부분에서 청각과 평형을 담당하는 신경과 매우 근접해 있습니다. 직경이 작은 내이도는 약 4 cm 정도의 길이이며, 안면신경은 고막 안쪽에 있는 3 개의 이소골을 돌아 나오며 유양골을 통과하게 됩니다. 안면신경이 유양골을 나온 후 이하선을 통과하며 이때 여러 개의 분지로 갈라지는데 이것이 다양한 안면 근육을 지배합니다. 또한 안면신경은 측두골을 통과할 때 많은 분지들을 내는데 눈물샘, 등골근, 혀, 그리고 침샘에 분포합니다.
Bell's palsy와 다른 원인들

갑자기 발생한 안면마비의 가장 흔한 원인은 Bell's palsy라고 불립니다. 아마도 이것은 바이러스에 대한 신체의 반응으로 생각되는데 측두골 내부의 안면신경이 붓게 되면, 뼈로 된 관의 내부에 있는 안면신경에 압력이 가해지면서 손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것이 안면마비의 원인임을 확인하기 위해 의사는 정해진 질문을 할 것입니다. 또한 두경부와 귀의 진찰을 마친 후에는 여러 가지 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는데 가장 흔한 검사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청력 검사, 전정기능검사, 눈물검사, CT 또는 MRI, 안면신경에 대한 전기적 검사. 환자가 가장 많이 하는 질문 3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 - 원인은 무엇인가?
  • - 언제 회복되는가?
  • - 초기에 어떤 치료를 해야 가장 잘 회복되는가?

이러한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 의사는 원인과 안면신경의 어느 부분이 손상되었는지를 알기 위하여 철저한 검사를 하여야 하며, 이는 가장 좋은 치료법을 이끌어 내기 위하여 필수적입니다

치료
진단적 검사의 결과에 따라 치료법이 좌우됩니다.
만약 염증이 원인이라면 중이염의 경우 항생제, Ramsay Hunt 증후군과 같이 virus가 원인이 되는 경우에는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하게 됩니다.
만약 단순히 안면신경이 부어 있는 경우라면 스테로이드가 종종 처방됩니다. 특별한 경우에는 신경을 둘러싸고 있는 골관을 제거하는 수술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회복을 돕기 위한 과정
안면신경이 마비되었다면 건강한 눈을 유지하기 위하여 눈물을 항상 흐르게 하는 상당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눈물은 눈을 깜박거림으로 인해 눈에 골고루 퍼지게 되는데 안면신경마비에서는 눈 깜박거림이 감소하거나 불가능하게 됩니다. 이러한 눈 깜박거림의 감소와 눈물의 감소는 협동적으로 안구표면의 눈물 양을 감소시켜 안구 건조, 표면미란, 각막의 궤양 형성을 가져오며 심하면 시력 소실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손가락으로 눈을 감는 것은 눈을 촉촉하게 유지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손가락의 후면을 사용하여 손가락의 첨부에 의하여 눈이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보안경이나 깨끗한 반창고도 안구의 수분유지를 위하거나 이물질이 눈으로 들어감을 방지하기 위해 종종 사용됩니다.
눈이 건조하면 인공누액을 사용하여 촉촉하게 유지할 수도 있습니다. 점안액은 의사의 지시에 근거해서 사용해야만 하는데, 깨어 있을 때는 매 시간마다 손상된 눈에 한 두 방울 떨어뜨릴 수 있으며 잠잘 때에는 안연고를 눈에 넣습니다.
재활
영구적인 안면마비가 있으면 다양한 수술적 방법으로 재활을 시도해 볼 수 있는데, 안검에 삽입하는 무거운 물질이나 스프링, 근육 전위술 그리고 신경 이식술이 그것입니다. 일부의 환자는 안면근육훈련이라는 특수한 물리 치료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안면근육의 과도한 동작이나 근 경축같은 합병증을 치료하기 위한 방법은 과도 흥분된 근육을 외과적으로 절제하거나 화학물질의 주사로 약하게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방법이 필요하다면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하겠습니다.
결론
안면신경의 마비는 드물지 않으며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일어납니다. 적절한 진단과 치료는 가능한 안면신경 기능의 최선의 회복을 위해서 매우 중요합니다. 영구적인 마비가 있는 환자라도 안면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고안된 외과적 수술로써 어느 정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전체 방문자 수 : 3,351,104명
  • 금일 방문자 수 : 980명
(04385) 서울특별시 용산구 서빙고로 67, 파크타워
103동 307호 (용산동5가 24)

Copyright © by Korean Society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All rights reserved.